주식/조커 기법

[유료무료주식] 보든지 말든지 어게 얼마짜린데.

[JOKER CU] [조커 쿠] 2021. 8. 27. 00:35
반응형

[유료무료주식] 보든지 말든지 어게 얼마짜린데.

안녕하세요. 조커 쿠 입니다.

오늘은 제목이 좀 건방지죠!!  그만큼 가치가 있기에 알려드립니다. 올려드린 조건식이나 수식보다 만배더 가치있는 이야기니 반드시 읽어시고, 실전에 적용 / 또 적용 / 눈 짐작으로도 알 수 있게 하셔야지만 독자님들의 계좌를 지킬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강조하는 이유는 주식 시작의 가장 기초이나 이걸 안보시니 물리고 괜히 종목 욕하고 하시는 겁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주식 종목선정 및 매수들어가면서 무얼 가장먼저 보십니까?

물론 처음에는 이놈이 우상향 하는지 시장에서 탄력이 있는지 거래량이 활발한지 차트 위치가 좋은지 보시겠줘?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를 방금 말씀드렸는데 혹시 캐치 하셨습니까?

 

바로 거래량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거래량 이야기 말구요, 실전에서 눈과 머리로 반드시해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오니, 반드시 읽으시고 다 읽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같이 공부하면서 성장하길 바랍니다.

 

 

___________

 

[거래량 분석법] 
[1편] 거래량을 활용한 관심종목 선정 
- 거래량은 주가의 그림자. 
- 세력도 거래량은 속일 수 없다. 
거래량은 캔들차트와 한 세트로 붙어다니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입니다. 
실전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매매할 종목을 선택 
2. 얼마나 상승 가능할 지 추정 
3. 주가 상승 1%를 위해 요구되는 거래량 추정. 
먼저 거래량에 대해서 [현재시가] 기준으로 세팅합니다. 

 

 

 

이것은 캔들차트가 양봉일 때 거래량이 빨간색 / 음봉일때 파란색으로 세팅이 됩니다. 
 
1. 종목선택을 위한 거래량 활용 모든 차트 분석과 거래량의 목적은 “양봉”을 만드는 종목을 찾는 것입니다. 따라서 “양봉”을 뽑은 종목의 특징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자 급등한 종목의 차트를 보겠습니다. 주가가 오른 부분은 거래량이 그 이전과 비교 했을 때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급등 종목 또한 이전 거래량과 비교할 수 없는 많은 거래량을 동반하며 급등이 발생합니다. 

보이다시피 기존의 거래량 1에 비해서 2번의 거래량이 월등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수급주의 경우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한가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평소와 다른 “급증한 거래량”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거래량의 한 가지 팁으로 매수의 경우는 그 시점부터 주식을 사서 리스크를 떠안는 것이지만, 매도는 리스크로부터 해방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손실을 입기 싫은 본능으로 인해서 매도가 항상 더 빠르고 강하게 일어납니다. 주가의 점진적 하락은 거래량이 없어도 가능하지만, 거래량이 없는 상태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상승하는 종목의 기본 전제조건은 당일의 거래량이 평소 주가가 안정된 상태일 때 발생한 거래량에 비해 월등히 많아야 합니다. 이 개념을 반드시 알아야 거래량의 분석이 가능한점 꼭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왜나면 이걸 토대로해서 상승 할 만한 종목을 관심종목에 두고 트레이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압축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보시면 화살표를 기점으로 왼쪽은 이전 시점입니다. 보시면 평서와는 다른 거래량이 발생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관심에 두고 관찰을 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화살표의 거래량에서 추 후 매수 진입 공약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공약을 해볼까요? 양봉이 될 수 있는 종목 거래량 위주로 분석하니 잘 보시기 바랍니다. 

 


 평소와는 다른 거래량이 발생. 첫 부분에 평소와 다른 거래량 발생시에 진입은 매우 위험합니다. 그래서 그 이후 잘 공약해야 합니다. 보통 상승 후 바로 급하락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 1번 화살표 보시면 매수 시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왜냐면 전고점 돌파이면서 거래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보기에는 저게 무슨 거래량이 많아 하시겠지만 평소와 비교 월등히 많은 거래량임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시기 바랍니다. 


 2번 자리는의 경우는 당일 시가가 하락하면서 거래량을 동반하여 한번 장대 양봉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횡보하면서 2번 자리에서 그 전의 장대양봉의 고가를 돌파하는 시점입니다. 역시 대량 거래량이수반되면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3번 자리의 경우는 시작과 동시에 매수가가능한 자리입니다. 이유는 전날 전전날 거래량을 보면 평소와 다른 거래량이 동반되었으며, 상승 추세 입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충 그림이 그려 집니다. 거래량과 매수의 시점이지요. 그럼 탈출(매도) 전략도 만들어 볼까요? 여러가지 조건이 있겠지만 가장 손실을 줄이면서 비싸게 팔 수 있는 조건은 당일의 시작가격보다 낮아지면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가령 3번 자리의 경우는 처음에는 누군가가 주식을 많이 사주는 구간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거래량이 줄어들며, 지지의 구간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검은색 선을 보시면 당일 시가 밑으로 거래량이 줄어 들면서 하락하는 것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본인의 손절 기준에 따라 손절 하셔야 합니다. 


 간단히 거래량을 동반한 전고 돌파 “매수” 


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특정한 지지라인이 없으며, 시작가를 이탈하면 “매도” 정도의 기준을 잡을 수 있겠습니다. 
 
다른 차트를 보고 다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만 “거래량”에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평소와는 다른 월등히 많은 거래량이 수반된 사승이 1번 자리입니다. 


 단 첫 번째 거래량이 수반되어 상승하였지만 급 하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다립니다. 


 2번에서 전고를 돌파하는 모습이 나오며 대량의 거래량이 수반됩니다. 매수 타점입니다. 


 거래량과 현재 주가 가격을 주시하며 분할 매수를 할지 매도를 할지 판단합니다. 


 3번 시점을 보면 2번 매수 시점 이후로 조금씩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소폭 하락을 합니다. 따라서 분할 매수를 할지 매도를 할지 판단 하셔야 합니다. 2번 화살표 시점에서 매수를 하셨다면 그 이하로 떨어지지 않았으므로 분할 매수가 좋을 것으로 판단 되오나 매도 후 다시 그 지점을 돌파할때 즉 4번 시점에서 다시 매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 5번의 경우는 최고가를 갱신 후 거래량이 줄면서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단 당일을 시작가 이하로 진행되는 추세 이므로 매도 대응이 좋은 판단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의 패턴이 어떤걸까요? 


1. 거래량을 동반한 1차 상승. 
2. 거래량이 빠지면서 주가 소폭 하락  눌림목 
3. 거래량을 동반한 전고돌파 (매수타점) 
4. 전고이후 지지와 상승을 지속적으로 확인 후 분할 매수 / 매도 대응 
5. 기준봉의 시가 또는 당일의 시가보다 주가가 낮은 경우 매도. 


이렇게 간단하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하나 짚고 넘어가야할 것이 있습니다. 

 

현재의 거래량이 이 주식의 살아온 기간대비 얼마나 큰 것이가를 판단해야 합니다. 제가 보여드린 차트는 5분 3분봉 기준이라 오른쪽 그림을 보시면 거래량이 대단히 많은 것으로 보이지만 왼쪽 15분봉 차트를 보면 녹색부분이 과거의 많이 거래량이며, 노란색부분이 현재의 거래량 즉 오른쪽의 3분본 거래량입니다. “오른쪽의 차트의 거래량이 결코 큰 거래량은 아니다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오늘 이 주가의 상승은 어느정도 되겠구나 예측이 가능한 부분입니다.이 말이 앞으로 여러분의 주식 투자에 많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보시면 3분봉은 나무를 본 것이고 일봉이나 15분봉 이상에서 차트를 좀 더 크게 보면 숲을 보신거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 거래량을 확인하라는 말씀입니다. 거래량의 흐름을 파악입니다. 
오늘은 첫번째. 매매할 종목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거래량의 개념과 활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양봉의 조건은 당연히 거래량만 가지고도 안되고 봉의 패턴도 중요하고 수급주라면 외인 / 기간 매매동향 또 매번 이야기하는 종목의 특성 등 (상한가 종자인지, 상승탄력이 좋은지 여부) 같이 고려도 되어야합니다. 


차트 분석시는 봉의 패턴과 거래량의 증감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경험적으로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각종 TV에 나오는 온갖 지표를 사용하는 것은 그 나중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2가지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거래량 분석법] 
[2편] 거래량이 얼마나 상승할지 추정 


바로 들어가기전에 거래량과 관련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거래량과 관련하여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상승시에는 거래량이 많아야하고 (양봉거래량) 하락 시에는 거래량이 적게 발생해야 (음봉거래량) 추가 상승의 여력이 있음. 즉 상승하는 힘은 강해야하고 하락하는 힘은 약해야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상승하든 하락하든 주가가 안정을 유지하는 동안 발생하던 평소 거량보다 훨씬 많은 거래량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계속 사고 팔고가 반복되면서 주가가 활력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강남에 아파트 살래? 강원도에 있는 아파트 살래? 의해 가시줘!! “관심”이 어디에 있는냐? 즉 주식식장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의 척도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다시 말하면 거래량이 실종되고 투자자들이 실망하면 서서히 하락하다가 추세하락의 길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늘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활발한 주식을 사야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횡보중에도 매수세가 꾸준히 유입되고 특정 가격권까지 하락시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며 지지하는 흐름을 보여야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혹시 회워님들의 주식에 이런게 보이지 않는다면 과감히 정리하시고 기회비용을 더 늘리시기 바랍니다. 자 여기서 아주 중요한 팩트!! 언급하오니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 거래가 뚝 끊겨서 횡보가 나오는 경우 지지가 되는 차트와 봉은 비슷하게 형성되나 하지만 거래량은 다릅니다. 


 죽은 횡보와 살아있는 지지를 구분 짓는 것은 바로 거래량 외는 없습니다. 


 거래량이 계속 발생하면서 지지하면 누군가 파느데도 지지가 나온다는 것은 


 일정부분 하락할때마다 매수세 유입으로 저점을 지키거나 호가를 하나씩 들어올린다면 


 매수자가 주가를 상승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자 위의 내용은 거래량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입니다. 이제부터 실전 차트를 보면서 해석하도록 하며, 해석 과정에서 신고가, 고점, 매물대 등 차트 분석도 필요함을 알려 드립니다. 실전차트 분석의 순서는 


1. 차트를 이용해 과거에 발생한 거래터진 장대양봉을 확인 
(거래터진 장대양봉 = 기준봉) 


2. 과거에 발생한 기준봉에서 상승률과 거래량을 체크 


3. 당일 발생한 상승률과 거래량을 체크 
(정확한 계산이 아니고 비례식 또는 어림계산을 통해 지금 시점부터 어느정도의 거래량이 터지면 어느정도 올라갈 수 있겠다를 추정) 


4. **1봉에서 이런 큰 그림을 먼저 그리고, 3분봉/호가창을 보며 실제로 거래량이 터지는지 추적관찰 (정밀한 계산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추정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1번부터 4번까지!! 반드시 차트분석의 루틴으로 하셔야 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감으로 매매하는 사람과 비교해서 근거를 가지고 매매하는 사람의 대응력이 압도적으로 우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전매매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저번 주 상한가를 갔던 삼일기업공사 입니다. 


[1] 일봉 또는 60분봉으로 대량 거래량이 들어온 날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장대 양봉에 마우스를 가져다 가면 정보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2] 위에서 나온 정보를 수집합니다. 

 

- 26% 정도 상승했다 - 거래량은 13,420,317 (전일대비 약 760% 상승) - 거래대금 59,459 백만원 (전일대비 약 899% 상승) 자 그럼 여기서 우리는 유추해야 할 것이있줘. 미세하게 하는게 아니고 장중에 빨리 판단해야 하므로, 어림잡아 계산한다고 하 였습니다.

[표1를 보면서 잠깐 같이 해볼까요] 

별로 어렵지 않은데 글로 적다보니까 어려워진 것 같네요. ㅎㅎㅎ. 그럼 위의 정보와 현재 3분봉으로 계산해 볼까요!!! 
아래 그림이 조금 희미해 보이는데, 설명 뒷부분에 1페이지 꽉찬 자료 드리도록 하구요, 

 

자 먼저 전일 또는 전전일 또는 일정기간 동안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을 해야겠줘. [차트2]의 번호 중에 회색번호 1번 (이라 회1번) 이라고 하겠습니다. 


1. 먼저 우리는 과거 기준봉을 통해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확인했습니다. 


2. 그림 회1번을 통해 과거에 거래량이 아주 졌었네!를 확인 합니다. 


3. 만약 우리가 당일 시작 9시 개장 후 3분봉으로 3개가 지나갔다면 현재는 9시 9분입니다. 


4. 그럼 과기 기준봉의 자료로 대충 10분간 거래량이 얼마 였던지를 확인 합니다. 


대충하라고 했줘. 


 과거 기준봉 거래량이 대략 13 백만주고 시간은 4시간 30분이라고 가정 


 그럼 대략 (거래량 / 시간)을 하면 130,000,000 / 4.5시간, 대략 1시간당 3,400,000주 정도로 계산 합니다. 


 그럼 1시간의 거래량을 10분당으로 다시 해보면 1시간의 거래량을 6으로 나누면, 대략 550,000 주로 대충 계산합니다. 


자 여기서 과거 기준봉 기준 10분간 거래량이 확인되었으니, 3분봉의 현재 시점에서 계산해 볼까요!! 현재 제가 [차트2]의 빨간색 숫자 1번 (이하 빨1번)이 처음 매수 진입구간으로 표시하였습니다. 그 때의 봉수는 3분봉기준 7번째 봉이 형성되었을 때이며, 7번째 봉까지 누적 거래량은 238,112 주입니다. 이것을 이전 기준봉과 비교해보면, 3분봉으로 7번째 이므로 장 시작 후 20분째 누적거래량을 대략 10분 거래량 곱하기 2를 해서 20분 거래량을 환산하 (550,000 x 2 = 1,100,000 주) 입니다. 


이전 기준봉의 거래량보다 현재 거래량이 많이 적은 것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238,112 (현재봉) << 1,100,000 (기준봉) 
그럼 여기서 아 현재 시점의 누적 거래량이 과거 기준봉의 동시간때 누적거래량보다 적으니 2가 예상을 하게 됩니다. 


1. 현재 누적 거래량이 과거 기준봉보다 적으니 상승은 하나 과거 기준봉과 높게 상승하지 못할 것이다. 


2. 현재 장시작한지 20분 정도 흘렀으며, 과거 거래량 누적량보다는 적으로 언제 터질지 모르니 추이를 보면서 분할 매수를 해 나간다. 


즉 예측이 가능한 트레이딩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이 굉장히 편해지겠지요. 그러나 좀더 심화하여 들어가면, 과거 거래량이 터진 기준봉도 오전 11시30분 정도에 폭발적 터진 거래량으로 현재 동일 시간 기준이 아닌 좋아!! 그럼 오전 중에 어떻게 될지 기다려 보자라고 판단할 수도 있겠지요. 

 

결국 내가 어떤 정보로 트레이딩을 하는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내용은 간단한데… 정말 글로 적다보니 어렵게 느껴지실 것 같네요. 자 그럼 빨1번, 2번, 3번, 4번을 보시면 다 상승

 

 눌림

 

 전고점 돌파

 

 매수 이런 싸이클로 매수타점을 나타내 드렸고, 4번 매수타점 이후로 주가상승이 15% 이상 되어서 더 이상 돌파매매가 어려운 시점으로 접어 듭니다. 그리고 시간때도 11시가 지난 이후라서 14시까지 대기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14시 이후로 1번더 돌파 타점이 나오네요. 여기 까지가 오늘 거래량 두번째 편이었습니다. 매매 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 설명드린 내용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분봉상 체크포인트는 상승할 때 거래량이 이전 상승 수순으로 나오는지 확인 


 차트분석 서적을 보면 고점을 뚫을 때 직전 거래량을 돌파하면 거래량 돌파가 나와야 한다라고 되어 있는데 실전에서는 그렇게 정석대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 거래가 어느정도 수준으로 터지면 되며, 너무 부족하면 안되지만, 꼭 직전 거래량보다 많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 고점에서 발생하는 거래량의 크기는 막아서는 저항 매도세에 따라 달라집니다. 


 직전 고점을 넘을 때 분위기가 매수쪽으로 기울어서 매도세가 줄어드는 경우, 거래량이 조금 더 적게 발생하더라도 돌파와 함께 큰 상승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 공식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해야 합니다. 


 원리 !! 상승이 나올 때 강한 힘이 발생하려면 거래량이 필요하다. 


 막아서는 사람(매도세)이 많다면 돌파과정에서 거래량이 더 많이 필요하고 막아서는 사람이 없이 서로 사려고 안달이 나면 거래량이 적게 발생하며 상승할 수도 있다. (신고가 놀이 연상) 


 거래가 터지면서 상승하면 분할 매도 


 거래가 터져주지 못하거나 거래가 터짐에도 계속 수문장이 저항권 가격대를 방어하는 흐름이 나오면 빠르게 정리. 


 거래가 실종된 채로 하락하면 손절 


 매수 이후에는 시장에서 발생하는 흐름에 따라 대응. 

 

큰 차트로 보여 드려요.

[거래량 분석법] 
[3편] 호가창 상에서 거래량 추정과 1% 단위 상승당 필요거래럄의 개념. 


먼저 시작하기전 간단히 시간경과에 따른 거래량 추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개념의 기본 원리는 15분 ~ 30분간 발생하는 거래량을 통해 앞으로의 거래량을 추정하는 하는 방법입니다. 


장 시작과 함께 15분이 지난 상태에서 거래량이 100만주면 1시간이면 400만주, 2시간이면 800만주가 되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즉 상승세를 계속 타고 가는냐에 대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거래량이 추정치보다 적을 경우는 안전한 매도를 수행함으로써 리스크를 관리할 수있습니다. 


또한 15분 봉과 60분봉이 활용하면 편한데 15분의 경우는 15분 거래량 곱하기 4 하면 1시간의 거래량. 60분
봉은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단 11시부터 13시 까지는 거래량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9시~11시, 13시~15시30분 즉 오전 오후 구간 다합쳐서 4시간 30만 정도만 고려하시면 됩니다. 

 

 

먼저 거래가 터진 장대 양봉을 찾습니다. 본 차트를 기준으로하면 16% 올랐을때 약 3천만주 정도 거래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차트에다가 3천만주 정도에 가로선을 끄으시고 시작하시면 좋겠네요. 파란색 줄이 약 3천만주 정도 되는 거래량이 되겠습니다. 그럼 3천만주 정도 거래량이 터지면 16프로 오르겠구나 짐작할 수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15분 봉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솔리드란 종목을 한 15분쯤에 발견을 했다면, 처음에는 1봉 정도는 관망을 합니다. 거래량이 얼마나 올라오
는지를 확인하며, 위에서와 같이 과거 거래량 터진 기준봉을 토대로 거래량 예측을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과거에 없었던 거래량이 터진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 첫봉이 터졌을 때 과거의 거래량보다 월등이 많습니다.즉 오늘 거래량이 많은 종목이구나 하며 인식을 할 수 있고 관심종목에 편입되게 합니다.

 

자 그리고 첫봉에서 거래량이 얼마가 터졌는지 확인합니다. 나타내진 않았지만 15분봉 첫 봉의 거래량은 135만주 정도 됩니다. 그러면 한 시간이면 600만주 정도 터진다라고 어림잠아 보시면 됩니다. 그럼 아까 과거의 의미있는 거래량을 보면 약 하루동안 터전 총 거래량이 3천만주 정도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걸 토대로 비교를 먼저 하시면 됩니다. 


현재의 주가 1시간에 약 600만주 예상. 과거 기준봉은 하루 3천만주 거래량을 가짐. 오케이. 그럼 9시~11시, 13시 15시30분을 적용하며 총 거래시간 4시간 30분 정도를 고려하면, 600만주 x 4.5를 해주면 2700만주 정도 터져주면 대략 16% 정도 상승하겠네. 이렇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별로 어림잡은 수준으로 거래량이 터져 준다면 무난히 수익을 남길 수 있겠구나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예상했던 거래량보다 오늘 더 많이 터지는 경우가 장중 관찰되면 그냥 웃으시며 지켜보시면 됩니다. 

 

실제 매매한 시점을 보시면 이전과 다른 거래량 확인 후 일봉으로 과거의미 있는 거래량을 확인 후 15분봉과 60분봉을 기준으로 거래량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중인 시점에서 과거 의미있는 거래량과 비교 대조를 한 후 진입시점을 정합니다. 매수 진입시점의 경우는 보시는 바와 같이 상승 후 눌림, 지지를 확인한 시점에서 매수 타점을 잡도록 합니다. 

 

본 차트는 15분봉의 모습이며, 실제 필자가 진입한 시점은 45분쯤으로, 매수 진입이유는 현재까지 발생한 3개의봉 만큼 거래량이 유지되면 충분히 상승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대략 20%정도 오를 수 있겠구나 추정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여기 까지가 2편에 대한 보충 설명이구요, 본격적으로 3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호가창 상에서 거래량 추정과 1% 단위 상승당 필요거래럄의 개념. 
호가창의 좌상단에는 각 가격별로 매도물량이 걸려 있습니다. 그것을 다 더한 수치가 좌 하단에 표시되고 이것이 매도총잔량 이라하며, 저 숫자들을 모두 매수로 먹어치워야 저 꼭대기만큼 상승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것은 호가창에 드러나 있지 않은 잠재매도세 입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 차익실현을 하려는 매도물량이 호가창에는 보이지 않지만 각 투자잦들의 계좌에서 다이렉트로 출현하줘.그런 잠재 매도수량과 그것까지 커버해서 상방으로 들어올리는 더 거대한 잠재 매수수량이 있어야지만 결국 주가가 상승합니다. 


이 부분을 고려해서 상승을 위해 앞으로 필요한 거래량을 추정하고 동시에 이 정도의 거래량이 분봉상 유입되면 호가창 꼭대기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판하는 방식의 분석법입니다. 항상 거래량과 주가의 상승은 동시에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점으로 추정이 가능합니다. 


가령 예를들어, 공성전이면, 성을 탈환하려는 숫자가 방어하는 숫자보다 3배가 커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것과 마찬가지로, 주식도 눈에보이는 매도 수량 (매도총잔량)보다 3배~5배 많은 거래량이 터져야 상승이 가능합니다. 


보이는 매도물량 외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튀어나오는 매도까지 다 싸잡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매도총잔량의 3배이상 되는 거래량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우리는 1차상승 이후 눌림이나 횡보구간에 있고 2차상승의 파동의 시작점을 찾기위해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도총잔량의 3~5배정도 되는 거래량이 1차 파동에서 나왔는지 확인, 오늘 이 종목의 상승파워는 1차상승을 통해 일정부분 추정이 가능하니 비교를 하는 것이며, 재차 상승으로 전환될 때 1차상승과 비슷한 수준의 거래량이 나오면 유의미한 상승파동이 출현한다는 것을 이미 1편, 2편을 통해서 배웠습니다. 


이제 그런 거래량과 매수세를 기다리고 거래량과 매수세가 터지기 시작했다면, 실제로 그 정도 수준까지 발생하는지 실시간으로 호가창/차트를 주시하고 추적해가면서 대응을 이어가면 될 것입니다. 


또한 거래량의 증가 속도도 중요하오니 이부분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호가창 상에서 거래량 추정과 1% 단위 상승당 필요거래럄의 개념. 


일봉상에서 상승나온 날 발생한 거래량을 그날의 상승률로 나눠서 간단하게 도출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서 상한가 간 A종목의 거래량 3천만주가 발생했다고 하면, 단위 상승당 필요 거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3천만주 / 30% (상한가) 이므로 = 100 만주 (즉 1% 올리는데 필요한 거래량입니다.) 대략 어림잡아 이 종목은 100만주 거래량이 터질때마다 1%씩 추가로 상승 가능하다 판단을 할 수 있고 앞으로 500마주 정도가 더 발생한다면, 5%정도를 추가 상승할 것을 추정한다 라는 말 입니다. 


이런 추정치를 근거로 실제로 차트에서 거래량이 추정치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상승하고 있다면, 흐뭇한 미소와 함께 추세 상승을 즐기고, 홀딩중에 거래가 붙지 않는다면 정리, 아직 매수 전이라면 매수 보류로 대응 하셔야 합니다.

 

또 1% 단위상승당 필요거래량을 호가창 매도잔량과 비교하여 분석 가능하며, 분봉상 거래량 증가와 연계해서도 분석이 가능, 시간경과에 따른 거래량을 추정하고 도출된 거래량 수준을 단위 상승당 필요거래량과 비교하여 몇 %까지 상승할지 목표치를 추정가능합니다. 


양봉거래량은 어지간한 경우엔 다다익선.그러나 너무 넘칠때는 안좋을때도 있습니다. 100미터 단거리 선수와 400미터 중거리나 마라톤 선수들은 항상 힘을 안배하며 페이스 조절을 해야 합니다. 주식도 같습니다. 


주식이 상승할때도 마찬가지 상승에 필요한 적당한 거래량이 터지며 오르는 것이 가장 좋은데, 과도하게 거래량이 집중되서 한방에 다 터져버리면, 그냥 그 한번의 상승을 끝으로 반등없이 추락하는 경우가 발생, 매도수문장이 나타나거나 매도리필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거래량이 아무리 터져도 캔들 양봉이 위로 뻗어주지 못하면서 하락 반전하게 됩니다. 


또 장초반에 봉하라로 따라오지 못하게 거래를 터뜨리며 빠르게상승했다가 하루종일 비실거리며 하락하는 케이스도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

 

이상 조커 쿠 였습니다.

 

총 19페이지에 해당하는 내용이구요, 요즘은 하나 하나 블로그에 올리기가 참으로 힘드네요. 그래도 꾸준히 업로드 할것을 약속 드리며, 불우이웃 돕기로 시작한 블로그, 질문 내용도 댓글로 주세요. !! 메일로 대응하는게 시간적으로 빨리 대응이 안되서 ㅎㅎ !!

 

빠빠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