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료무료주식] 유료 스윙선 만들어 볼까?

[JOKER CU] [조커 쿠] 2023. 8. 6.

[유료무료주식] 유료 스윙선 만들어 볼까?

 


[공지사항]
1. 직장과사이다 블로그 내용은 타사이트에 배포를 불허합니다. 개인의 지적자산입니다.
2. 타사이트에서 조커의 블로그가 공유될 경우 조커한테 알려주시면 백만원 상당 기법 선물 드립니다.
3. 구독/댓글/공감 없으면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주식은 체계적인 공부가 아주 중요합니다. 조커무료로 제공하는 커리큘럼에 따라서 주식공부 재대로 하시기 바랍니다.
조커가 만든 "주식의왕" 카페로 오시면 됩니다. 
https://cafe.naver.com/jokerstock

주식의 왕 : 네이버 카페

조커와 함께하는 주식 공부방 입니다.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공부 안하시면 언제든 강퇴됩니다.

cafe.naver.com

 


반갑습니다. JOKER CU 입니다.
 
먼저 스윙선을 만들기 전에 아래에 내용을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okuk.tistory.com/300

[유료무료주식] 100% 거래의 활동성을 이용한 단타선

[유료무료주식] 100% 거래의 활동성을 이용한 단타선 [공지사항 읽어주세요. 조커의 블로그 내용을 타 사이트에 배포하면 법적인 책임을 묻습니다.] [반대로 조커의 글을 다른 사이트에서 보셨으

okuk.tistory.com

 
왜냐면 오늘은 BWI로 스윙선을 만들 수 있는 힌트를 드릴 예정이며, 하나 잘 만들어 놓으면 직장인 기준으로는 보다 편안한 스윙 투자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볼린저밴드에는 크게 3가지 요소가 있답니다.
 
1. 볼린저밴드 그 자체
2. 볼린저밴드 폭을 알 수 있는 BWI
3 볼린저밴드가 상한선 하한선의 범주에 얼마나 벗어나 있나의 Band %b  입니다.
 
원래 볼린저밴드 이해하려면 3가지 모두를 응용해야하는데, 사실 BWI나 %b는 전혀 모르시는 분들이 많죠.
사실 Band %b 는 이격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전혀 알려지지 않아서 사용 안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각자 공부하식 바랍니다. 조커의 블로그에 이미 많은 량의 볼벤의 이야기가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오늘은 스윙선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로 했으니 먼저 결과 부터 보도록 할게요.
 

캔들에 하얀선을 집중해 보시면, 분명 먼가 한번 변화시 캔들이 복잡하게 움직여 주는 것이 보입니다.
 
위에 과거 집필한 BWI (거래량의 활동성) 부분을 읽어 보셨다면 어느정도 이해를 하실텐데요 바로 거래량을 동반한 캔들의 흐름이 크게 있을때를 기회로 삼아서 폭의 변화가 일어난 시점을 기준으로 캔들을 해석하고 진입 여부를 살펴보는 선입니다.
그리고 큰 동요가 없어서 스윙선으로 적합하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방법은 간단하게 3가지 입니다.
 
1. 크게 선이 아래로 움직였을때 ▶ 하방변곡 지점 (매수타점)
2. 직선 구간의 선을 캔들이 돌파할때 (반드시 하락이후 돌파이다.)  ▶ 횡보구간 매수타점
2. 크게 선이 위로 움직였을때     ▶ 상방변곡 지점 (매도타점)
 
좀더 확대해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방 변곡은 매수 타점으로 변곡후 추세를 지켜 봅니다.
★상방 변곡은 매도 타점으로 하방변곡 → 상방변곡이 발생하면 매도 하고 나오면 되는 스윙 매매법입니다.
 
정말 간단하고 초보든 중수든 어쨋든 말든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매매법으로 수익을 챙길 수 있을 것 같네요.
 
저는 늘 하락하는 구간도 공유하는거 아실 껍니다.
이번엔 하락 구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겠습니다.
 

반드시 먹을 자리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 독자님이나 카페회원 여러분들.
 
선을 만드는 건 아주 쉽습니다. Valuewhen (조건들......) 이면 다 해결이 되죠.
 
어느정도 수식만드는게 가능하다면 그 때부터는 공부한 내용을 최대한 끌어모아서 돈을 벌 수있는 컨셉과 전략의 문제로 가야합니다.
 
그럼 조커의 컨셉을 알려 드릴께요. (변화의 폭!! 이 폭으로 스윙매매를 하는 겁니다.)
 
1. 작은파동과 큰 파동을 동시에 보시기 바랍니다.
2. 작은파동은 거래량에 따라서 변화가 심하며 큰 파동은 대체적으로 변화가 더딘 편 입니다.
3. 그럼 그 사이에서 기준점을 만들어 내고 기준선을 기준으로하여 작은파동의 상방-하방 조건을 만들고
4. 큰 파동 역시 3번과 같이 만들어 줍니다. (이때에 Band %b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제가 어느순간 부터 수식자체를 보여드리지 않는 이유는 그렇게 해보니까 사용법도 숙지하지 않은체 그냥 깔고보는 사람이 대부분이며 차트에서 활용보다는 거의 병풍정도로 취급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아마도 컨셉잡고 수식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좀 더 연습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말씀 해드리고 싶네요.
 
전략을 만들다보면 대부분 다른 지표들을 조합하여 만드는 경우가 90%이상일 껍니다. 그러나 보조지표의 성질에 따라서 동질(여기서는 BWI와 Band %b) 의 지표를 사용하여도 좋은 신호나 선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수식이 어려운 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수식을 만들어 낼 줄 아는 사람에게는 이번 포스팅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 같네요.
 
주말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구독/댓글/공감 공짜입니다. 글쓴이를 수고를 생각해 주세요.


 

댓글